한국의 쇼피파이(SHOPIFY)라 불리는 네이버, 어떻게 쇼핑앱 이용률 1위가 되었을까?
네이버 쇼핑, 한국의 쇼피파이
2021년, 네이버 쇼핑은 쇼핑앱 주 이용률 순위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쿠팡을 뛰어 넘는 이용률이었다. 게다가, 성장률 또한 쿠팡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 전년 대비 10.3%나 증가한 62.9%의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전년 대비 약5%의 성장만을 보인 쿠팡에 비해 높은 성장률임을 알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이유로 꼽은 것은 1. 간편한 결제 시스템 2. 다양한 상품 종류 3.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이며,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의류 및 패션 잡화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다른 커머스는 생활용품, 주방용품, 식품임에 비해서 네이버는 잡화류가 높은 판매 물품으로 꼽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네이버 쇼핑의 다양한 기능
네이버 쇼핑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하면 쉽다. 우리가 아는 네이버 쇼핑과, 스토어 팜 이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1. 네이버 쇼핑 = 네이버 지식 쇼핑
네이버 쇼핑은 네이버 이용자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쇼핑몰 및 스토어팜 간의 편리한 연결을 위해 상품 검색, 카테고리 분류, 가격 비교, 쇼핑 컨텐츠 등을 제공하는 쇼핑포털 서비스이다. 네이버 쇼핑에 입점하게 되면 네이버 쇼핑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판매 채널 및 광고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메인 '쇼핑 박스', 네이버 통합검색 및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된 네이버 쇼핑을 통해 네이버의 최적의 장소와 최대의 노출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스토어팜 = 샵N
스토어팜은 간단한 입점 절차를 통해 입점할 수 있는 쇼핑몰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쇼핑몰을 만들기 어려운 사업자들을 위한 서비스로 스킨이나 배너등을 무료로 제공해준다. 또한 네이버 쇼핑과의 연동을 통해 수수료를 받는 형식으로 진행이되며, 검색 광고 등록이 가능하며, 여러 SNS로 공유하는 기능이 가능하다.
네이버 쇼핑의 SWOT 분석
Strength 네이버 쇼핑의 강점
1) 국내 1위 검색 포털
: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한 서치 플랫폼과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 창출 중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60%가 매일 이용하는 서비스 라는 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무척 높다고 할 수 있다.
2) 혁신적인 서비스
: 네이버는 혁신적인 최고의 서비스를 끊이없이 선보이는 글로벌 도전의 집합체로 로보틱스, 자율주행, AI 기술 등 융합 솔루션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할 예정이며, 이는 배송 및 각종 쇼핑 서비스에 도입될 예정이다.
Weakness 네이버 쇼핑의 약점
1) 배송 시스템 및 물류 창고의 부재
: 경쟁사 쿠팡의 최대 강점인 배송 서비스에 비해 네이버 배송 서비스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쿠팡은 직접 사입하고 물류센터를 짓고 배송까지 직접하기 때문에 쿠팡의 이런 물류서비스를 단기간에 따라잡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네이버 쇼핑의 기회요인
1)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
: 온라인 쇼핑 수요와 판매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온라인 쇼핑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스토어, 동네시장 장보기 플랫폼의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 온라인 창업과 SME의 디지털 전환이 급증하였고, 이는 네이버쇼핑과 SME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 SME ( small and medium enterprise)
Threat 네이버 쇼핑의 위험요인
1) 온라인 쇼핑 및 이커머스 사업 경쟁 심화
: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20년에는 약 161.1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9.1%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 비중은 33.9%까지 증가하였다. 하지만 높은 성장세와 낮은 진입장벽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업체들의 적자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 추후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업체의 수익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왜 네이버 쇼핑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일까? - 네이버 쇼핑만의 차별점
편리하고 간편한 결제 시스템
네이버 쇼핑은 네이버 페이를 통해 간편결제가 가능하다.
10명중 8명은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대신 간편하고 빠른 네이버 로그인을 통한 구매를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타 경쟁 온라인 커머스는 혜택, 가격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승부를 보는 반면, 네이버는 "쇼핑 경험"과 관련된 경쟁력인 간편한 결제 시스템으로 네이버페이를 통해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했다. 이는 다른 E커머스가 따라갈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인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판매자의 편의 모두를 고려함
네이버는 국내 최대 점유율의 검색엔진으로 초반에는 쇼핑 검색 기능으로 쇼핑 사업에 뛰어 들었다. 그래서 초반에는 G마켓이나 백화점과 같이 입점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나, 쿠팡처럼 자사의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직접 여러 쇼핑몰의 물건을 사입하여 당일 배송을 해주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네이버는 이러한 제약을 "판매자와 소비자가 겪는 어려움에 집중"하여 극복하였다.
그들은 입점 수수료가 아닌 결제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선택하여 플랫폼 차원의 해결방안을 찾아냈다. 각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는 자사 웹사이트에 네이버 페이만 붙이면 오픈마켓에 입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고, 소비자들은 네이버 계정만으로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페이로 편리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쇼핑 라이브 커머스, 구독 멤버십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커머스는 이용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기존 홈쇼핑에 비해 쇼호스트들이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시청자들이 상품을 구입하는 구조이면서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점과, 쇼호스트와 직접 의사소통을 하며 진행된다는 점이 더욱 모바일 친화적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창업
최근 늘어난 개인창업 추세의 성장에 힘입어, 신규 스마트스토어 창업 수는 코로나 이전 월평균 2.2만개에서 코로나 이후 월평균 3.3만개로 급증하였다. 일부 유명 유튜버들의 스마트스토어 창업 후기 또는 창업 노하우 콘텐츠의 인기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창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도 일부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도약할 네이버의 방향성
네이버의 전략적 제휴
네이버는 2020년 4월 풀필먼트 제휴형 익일 배송 서비스 런칭을 시작하였다. 이는 쿠팡의 최대 강점인 배송경쟁력을 파고들어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의 위치를 더욱 더 강력하게 바꾸어 놓으려고 시도할 것이다. 현재 네이버가 갖고 있는 검색포털의 장점과 배송 서비스까지 업그레이드 된다면 쿠팡을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쿠팡과 같이 직접 물류를 처리하는 사업자는 이로 인한 비용부담이 오히려 약점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 최근 네이버의 주요 외부 투자 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볼때 네이버는 자사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배송 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기술의 발전은 각 사업자별로 운영되는 물류데이터를 네이버와 같은 강력한 사업자가 한 곳에 모아 종합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직접 물류를 하지 않더라도 양질의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바뀔 것이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생각해 봐야 할 미래의 온라인 커머스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통해 쇼핑 이용고객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여 네이버의 이커머스 사업을 더욱 확장 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 이커머스에서 성장가도를 달리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더욱 편한 고객 경험과 좋은 가치를 끊임없이 새롭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 과거에는 이커머스 시장이 저렴한 가격 및 할인 / 프로모션 경쟁력을 강조 했는데, 이제 소비자는 이를 넘어서 더 좋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곳을 찾고 있다.
- 만약 편리한 결제 시스템과, 빠른 배송이 익숙해지는 시대가 온다면 새로운 쇼핑 경험을 개선시키는 사업이 성공하게 될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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