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Marketing

[D2C] DIRECT TO CONSUMER 비즈니스 모델, 요즘 뜨는 이유는?

太热了 2022. 1. 5. 11:41

D2C가 뭔데?

 

D2C는 기업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 등의 중간 유통 단계를 줄이고 온라인 자사몰이나 소셜미디어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1. 중간 유통 단계에서의 수수료가 X,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판매 가능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2. 기업이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전체 판매과정에 대한 강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3.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광고 회사가 기획,유통, 마케팅,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운영하는 D2C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B2C랑 다른 점은?

 

B2C는 (BUSINESS TO CUSTOMER) 로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뜻한다. 

 

단순히 제품을 사고 파는 것 뿐만 아니라 진료를 받거나 영화를 보는 것  처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도 이 범위에 속한다. 게다가, 우리가 아는 아마존, 쿠팡 처럼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도 B2C!

 

그에비해, D2C 는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와 직거래 한다는 것이 포인트!

D2C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나이키

 
나이키는 아마존 철수를 선언하고 자체 유통 채널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 검색 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을 소비자들이 자사 채널을 활용하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 디지털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면서 RUN CLUB, NIKE+ 와 같은 앱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켜 더 많은 회원 수 를 확보 했다. 

 

나이키는 더 많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 반응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소비자 맞춤 제품의 공급을 가늠하게 할 수 있으므로 나이키만의 경쟁력 강화!

과거에도 존재한 D2C, 코로나의 확산으로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지면서 D2C를 모두 주목하기 시작함!

 

D2C 정!말!기대중

 

코로나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불필요한 비용 줄이기를 해 나아가고 있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계기를 얻게 되었다. 

소비자의 수요가 점점 기존 공산품에서 개인형, 맞춤형 제품으로 변화하면서 소비자 요구에 맞춘 신속한 반응과 소통이 중요해졌다. 이런 부분에서 D2C는 소비자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며, 데이터 확보를 통한 소비자 이해도 증가와 플랫폼 강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무엇보다,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즉각 구매하고 다양한 구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것과 그 과정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D2C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